Grand Theft Auto V Legacy

Grand Theft Auto V Legacy

Ikke nok vurderinger
리눅스에서 실행이 안될때 해결 방법
Av Rumium
요약 :

리눅스를 처음 설치하고 구동시켰을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게임을 제거 이후에 다시 설치하거나, 디렉터리를 이동했을 경우 게임을 실행하게 되면 게임 데이터가 잘못되었다면서 실행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 파일 무결성 검사나 재설치를 여러번 반복해도 여전히 실행은 안되지만 유일하게 리눅스를 재설치하고 나서부터는 다시 정상 구동이 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게임 디렉터리와 관련된 부분이 변경되면 여전히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버그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추측으로는 락스타 게임즈 런처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초기화되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 설치때는 설치 스크립트가 제대로 동작하지만 두번째부터는 데이터가 잘못되어 부분적으로 설치되어 문제를 일으킵니다. 완벽한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것보다는 제대로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먼저 게임이 설치된 실제 디렉터리에 있는 Installers 디렉터리의 경로를 복사하고 접근합니다.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nv WINEPREFIX=<InstallersPath> ./Rockstar-Games-Launcher.exe
(InstallersPath는 Installers 디렉터리의 경로입니다.)

이후 설치 과정이 진행되며 완료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이제 C:\windows\program files\rockstar games\에 들어가보면 Launcher 디렉터리가 새로 생성되었는데 이 디렉터리에 들어가서 앞서 실행한 명령어와 비슷하지만 대신 Launcher.exe를 실행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실행되진 않을겁니다. 왜냐하면 설치는 이미 이루어졌기 때문이고 이 실행 파일은 설치 파일이 아니라 런처를 구동시키는 파일입니다.

다시 스팀 클라이언트로 넘어와서 GTA5를 실행해줍니다. 경우에 따라 처음 실행때는 여전히 게임 데이터 오류로 실행이 거부될 수도 있지만 재시도하면 제대로 동작할겁니다.

아직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Launcher.exe를 한번 실행시켜줘야 하는가입니다. 일단 저는 실행을 한번 했었고 고쳐졌지만 단순히 Rockstar-Games-Launcher.exe만 실행시켜줘도 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버그를 재현시키려면 재설치해야하고 저는 할 일이 매우 많기 때문에 이 가이드를 번역해서 외국에다 수출하면 혹시라도 공돌이들이 분석해서 원인을 알려주지 않을까요?
   
Utmerkelse
Favoritt
Favoritter
Fjern som favoritt
"게임 데이터가 잘못되었다."
유저와 스팀, 이 둘중에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어제까지 잘 돌아가던 게임이 오늘 갑자기 켜보니까 실행이 안되는 것이에요. 스팀은 게임 데이터가 결함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하고 있지만 유저는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데 무슨 결함이 없다고 말할 수 있냐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하룻밤 사이에 아무짓도 하진 않았지만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게 맞을까요? 혹시라도 고양이가 컴퓨터를 건드리지 않았을까요? (고양이라는 명령어는 그런 짓을 하지 않아요...) 아닙니다. 같은 증상을 겪고 있어서 이 가이드를 찾아온 당신들은 분명 무슨 짓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당신들이 밤중에 어떤 은밀한 행동을 했다는 것을 예측해볼까요?
대충 예상되는 은밀한 짓들...
1. 디스크 공간이 없어서 게임 지웠다가 깔았어요 ㅠ
2. 디스크 정리중에 게임 디렉터리를 옮겼어요 ㅠㅠ
3. 게임 디렉터리에 뭔가 몹쓸짓을 해버렸어요 ㅠㅠㅠ

축하합니다! 당신은 락스타 게임즈 런처 설치 버그에 당첨되셨습니다! 아마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운영체제를 재설치해야 할지도 모른다구요?

잠깐... 버그라고 했나요? 네 맞습니다. 사실 이 버그는 유저 잘못이 아닙니다. 설치 스크립트를 개같이 만든 장본인인 볼보 코퍼레이션에서 만든 증기에다 화살을 조준해야 합니다. 어쩌면 유저는 이 버그 때문에 머리에 스팀이 가득할지도 모르겠네요. 어디 밸브를 열어서 압력을 낮추지 않으면 폭발할지도 모르겠는데요...
도대체 왜요? 해결 방법은요?
사실 이 버그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추측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설치 스크립트가 잘못되어서 락스타 게임즈 런처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먼저 스팀에서 GTAV를 실행하는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게임 실행을 누르면 Proton이라고 부르는 Wine의 래퍼가(랩하는 그런 래퍼 아닙니다.) PlayGTAV.exe를 실행하고 런처를 부르고... 최종적으로 게임의 실행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런데 어떠한 알 수 없는 이유로 런처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서 Proton과 게임 실행이 이어지지 않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앞서 설명한 추측들로 발생되겠지요. 아마. 애초에 설치 스크립트가 병맛이기 때문에 64비트 리눅스의 지원이 끝나는 태양의 수명이 거의 끝나갈때까지 재설치를 진행해도 구동되지 않을겁니다. (아니 근데 그정도면 인류멸망이자너)

그래서 해결 방법은 맛이 가버린 설치 스크립트를 대신해서 우리가 직접 매뉴얼대로 락스타 게임즈 런처를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게임이 설치된 디렉터리에 들어가서 Installers라는 디렉터리를 찾아줍시다. 이 디렉터리 안에는 원래 설치 스크립트가 이행해야하는 설치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이 디렉터리 안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nv WINEPREFIX=$PATH ./Rockstar-Games-Launcher.exe
(PATH는 Proton(실상은 이름만 바뀐 Wine)의 데이터가 위치한 곳입니다. 보통 pfx로 불리는데 아마 steamapps/compatdata/271590/pfx 에 있을겁니다.)

이제 락스타 게임즈 런처의 설치가 진행되며 처음 설치하실때와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pfx/drive_c/program files/rockstar games/에 가보면 launcher 디렉터리가 새로 생겼음을 확인했다면 이 디렉터리로 들어가서 아까 실행했던 명령어에서 마지막 인자를 ./Launcher.exe로 바꾸고 실행해줍니다.
(이 작업은 필수로 해야하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실행 파일은 설치 파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안해도 버그가 고쳐진다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스팀 라이브러리에 가서 그타를 실행해줍니다. 첫번째 시도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실패했다면 다시 실행하시고 곧이어 런처가 로딩됩니다.
기승전'결'을 마무리하며...
지금 생각해보면 왜 이런 버그가 발생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설치 스크립트가 첫번째와 두번째가 다르다면 모르겠는데 그런 것도 아닐 뿐더러 게임 무결성 검사도 통과하고 이상이 없는데 실행만 안되는 경우거든요. 하지만 리눅스는 노 워런티입니다. 누군가 버그를 고쳐주기 바란다면 그건 바람직한 리눅서가 아닙니다. 삽질을 해서라도 고쳐내는게 싫다면 리눅스에는 손도 대질 않아야겠지요... 아무튼 이렇게 1년 넘게 저를 괴롭혀온 버그가 드디어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누군가 이 가이드를 보게 된다면 쉽게 해결하시고 즐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