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people found this review helpful
9 people found this review funny
Recommended
0.0 hrs last two weeks / 31.1 hrs on record (28.8 hrs at review time)
Posted: Jun 4, 2015 @ 8:05am
Updated: Aug 14, 2016 @ 7:16pm

완성도 높은 4X 게임

엔들레스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이자, 문명식의 4X게임인 엔들레스 레전드는 소규모의 개발팀이 만들었다고 믿지 못할 정도의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들레스의 세계관을 이용한 짜임새 있는 배경 설정과 게임 중간중간의 퀘스트(이야기), 그리고 그에 맞춰 변화되는 게임적 요소는 자칫 지루해지고 무의식적인 턴넘기기가 반복되는 4X게임에 활기를 불어넣어줍니다.
팩션간 특징도 상당히 뚜렷한 편으로, 단순히 유닛만 변화되는 수준에 가까운 타 4X게임과 달리 디자인의 대대적인 변화는 물론이요, 운영 자체가 크게 달라지는 팩션이 많아 팩션의 특징이 뚜렷하며 전략성이 생기는 좋은 변화가 생깁니다.
그 외 단순히 데미지 계산으로 끝나지 않는 세세한 전투와 계절의 변화로 후반기에 압박을 주는 시스템, 타일의 정복이 아닌 지역의 정복 등, 여러 요소에서 신선하면서도 차별화됩니다.

다만 신선하긴 하나 다소 불편한 전투시스템, 상대 AI, 자주 뜨는 오류메세지등은 조금 아쉬운 편입니다.

여러가지로 문명 : 비욘드 어스와 비교되었고, 이 엔들레스 레전드를 보면서 문명 : 비욘드 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엔들레스 레전드가 가리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명 특유의 세세한 느낌은 엔들레스 레전드에는 없었지만, 완성도면에서 비욘드 어스는 본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4X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틀림없이 만족할만한 완성도를 가진 게임입니다. 신선한 판타지 4X를 원하시거나 비욘드 어스에 실망하신분이라면 이 게임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평가(10점 만점)
 
재미
9
분위기
9
편의성
9
총 평가
9
  • 재미: 게임 플레이 자체의 재미. 조작감. 타격감 등 포함
  • 분위기: 게임의 그래픽이나 사운드, 스토리 등 게임에 잘 녹아들었는지
  • 편의성: 게임 접근성, 난이도, 튜토리얼, 조작, UI, 멀티 운영 등 플레이하기 좋은 환경
Was this review helpful? Yes No Funny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