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people found this review helpful
Recommended
0.0 hrs last two weeks / 87.4 hrs on record (32.2 hrs at review time)
Posted: Dec 31, 2018 @ 9:37pm

현업 게임 개발자 시각으로 작성해 볼게요.

일단 단점은 뚜렷합니다.
UI가 절대 직관적이지 않으며, 어떤 기능이나 명칭 자체가 그다지 뚜렷하지도 않고,
심지어 각각의 다른 기능들이 같은용어로 쓰이는 경우도 상당히 허다합니다.

어디서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나 설명도 많이 부실하다고 생각 되네요.. (거의 용어 해설 정도의 수준에 그침..)
거기다가 다른 툴들은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데, 멀티플랫폼 지원 안해주는것도 많이 아쉽고..
클래스 별, 기능 별, 시스템 별, 어디가 어떻게 엮여 있는지에 대한 설명도 찾기거나 기능을 알기는 거의 하늘의 별따기 수준;;
영어 가이드가 있어도 사실상 시스템적으로 기능을 알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내부 코드 까보면 조금 막짰다는 느낌이 들기도 할 정도이고;;

그래도 익히면 유니티나 언리얼에 비하면, SRPG 게임 만드는데 있어서는 정말 편리한 툴은 맞습니다.
물론 SRPG 아니면 다른 형식의 기능으로 확장하기도 어려운 툴이기도 합니다...;;
지금도 계속 혼자 파고, 가이드 보면서 툴을 익혀보고 있는데, 기능에 비해 가격도 좀 비싼 느낌입니다.

그래도 파이어 엠블렘 같은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었으므로 계속 이 툴을 기반으로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추가로 기본 리소스 정도는 좀 많이 좀 추가해줬으면 좋겠는데..;; 어휴..

SRPG 한정으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께만 추천드리며, 기타 장르는 RPG 메이커 같은걸 쓰시는게 더 나을거 같아요.
Was this review helpful? Yes No Funny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