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npei
심정남   Pusan-jikhalsi, Korea, Republic of
 
 
『선현행장(先賢行狀)』에 이르길 「심배의 자는 정남(正南)이며 위군(魏郡) 사람인데, 어려서 충렬(忠烈)하고 강개(慷慨)하여 범접할 수 없는 절개가 있었다. 원소가 기주를 다스리게 되자, 그에게 심복의 임무를 맡겨서 치중별가(治中別駕)로 삼았다.

처음 원담이 달아나자, 모두들 신비(辛毗)와 곽도(郭圖)의 집안이 탈출했다고 외쳤는데, 신평(辛評)의 집안만 혼자 잡히게 되었다. 심배의 형의 아들이 성문을 열고 병사를 안으로 들이게 되었을 때 마침 심배는 성의 동남쪽 누각 위에 있었는데, 태조의 병사가 들어오는 것을 바라보면서, 신비와 곽도가 기주를 패망시킨 것에 분노하여 이에 사람들 업성의 옥에 보내, 중치(仲治)의 집안을 가리키며 죽이게 했다. 이 때 신비는 군대에 있었는데, 성문이 열렸다는 소식을 듣고, 달아나 옥으로 가서 그 형의 가족을 풀어주려 하였지만, 형의 일가는 이미 죽었다. 이날 심배를 사로 잡아서 장차 군막으로 보내려 하니, 신비 등이 도리어 말채찍으로 그 목을 치면서 욕하며 말하길 “이놈아(奴), 너는 오늘 진짜로 죽게 될 것이다!”라 하니, 심배가 돌아보며 말하길 “이 개같은 놈아(狗輩), 진정으로 너 때문에 조씨가 우리 기주를 격파하게 되었으니, 너를 죽이지 못한 것이 한스럽다! 또 그러면서 네가 오늘 살생(殺生)할 수 있겠느냐?”라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공(조조)이 그를 심배를 인견(引見)하였는데, 심배에게 일러 말하길 “누가 경의 성문을 열었는지 아오?”라 하니 심배가 “모르오”라 하니, 말하길 “경의 자식인 심영(審榮)이라 하오”라 하니, 심배가 “어린 아이가 임용키에 부족함이 이런 지경에 이르렀다니!”라 했다. 공이 다시 묻기를 “지난 날 내가 포위하였을 때, 무슨 궁노(弓弩)를 그리 많이 쏘았소?”라 하니 심배가 “적었던 게 한스러울 뿐이오!”라 했다. 경이 원씨 부자에게 충성하였는데, 또 직접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소“라 하니, 그를 살려주고자 하는 뜻이 있었다. 심배에겐 이미 굽히는 말이 없었으나, 신비 등은 호곡(號哭)하는 것이 그치지 않으니, 이에 그를 죽였다.

처음, 기주 사람 장자겸(張子謙)이 먼저 항복하였는데, 본래 심배와 친하지 않아, 웃으면서 심배에게 말하길 “이보오 정남, 경도 결국 나처럼 하는게 어떻소?”라 하니, 심배가 괴로운 소리를 내며 말하길 “너는 항복한 포로가 되었고 나 심배는 충신이 되었으니, 비록 죽는다 해도 어찌 너처럼 살겠는가!”라 했다. 사형을 집행함에 임하여, 병기를 쥐고 있던 자들을 질타하여 (자신을) 북으로 향하게 하면서 말하길 “내 임금이 북쪽에 계신다”고 했다」고 한다

악자(樂資)의 산양공재기(山陽公載記) 및 원위(袁暐)의 헌제춘추(獻帝春秋)에는 모두 태조의 병력이 성에 들어왔을 때, 심배는 성문 중에서 싸웠고, 패배하게 되자 우물 속으로 도망갔지만, 우물에서 잡혔다고 한다.

신 송지가 보기에, 심배는 일대(一代)의 열사요, 원씨를 위해 죽을 신하이니, 어찌 운수가 사나운(數窮) 날을 당하였다고 우물로 몸을 피신하였다고 하니, 이것은 믿기 어렵고 진실로 바뀐 것이다. 악자와 원위의 무리가 끝내 어떤 사람인지 모르지만, 능히 그렇고 그렇지 않음을 식별치 못했으며 가벼이 글을 놀리고 망령되게 다른 단서가 생기게 하여, 그 책을 만든 것이다. 이같은 부류들은 정말 보고 들을 것을 무망(誣罔)하여, 의심과 오해가 훗날 생기게 족한 것이다. 이런 사적(史籍)의 죄인은 학문에 통달한 자는 취하지 않는 바이다.
Currently Online
Screenshot Showcase
The Witcher 3: Wild Hunt
Achievement Showcase
691
Achievements
1
Perfect Games
16%
Avg. Game Completion Rate

Recent Activity

590 hrs on record
last played on Dec 11
Achievement Progress   0 of 452
4.8 hrs on record
last played on Dec 11
3.2 hrs on record
last played on Dec 9
< >
Comments
breeze Aug 20, 2013 @ 7:59pm 
제시요
prist Apr 28, 2013 @ 3:42am 
심정남 사요
YSB Mar 2, 2013 @ 3:31pm 
레이지 사요
breeze Dec 4, 2012 @ 6:25am 
비긴! 라인! 트라이엥글! 스퀘어! 팬타곤! 게임... 오버..
TR Aug 30, 2012 @ 6:39am 
길드워2로 가버렷! ㅌㅌ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