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erson found this review helpful
1 person found this review funny
Recommended
0.0 hrs last two weeks / 51.5 hrs on record
Posted: Dec 8, 2015 @ 1:32am

적어도 40층 엔딩은 보고나서 평가 적으려 했었지만 도저히...못해먹겠다 ! 싶을 정도로 한층한층이 힘들어지기에 40시간정도 하고 그냥 평가 작성합니다. (최대진행도 EASY 기준 34층)

일단 게임 자체가 주는 로그라이크다운 느낌과 제작, 초능력, 전투 등은 매우 만족스럽다. 크래프팅 리스트가 계승된다는 점은

반복적인 플레이에 유저가 성장해나간다는 느낌을 확실히 주고, 회차플레이의 이득이란걸 가장 거부감 적게 주는 방식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레벨업 스킬 수치가 랜덤증가라는 운빨기대가 크고.. 모든 행동이 확률 운빨이라는 것(성공해야만 경험치를 얻는다).

등은 큰 불편함을 주는 요소라 할 수 있다.

15층 정도까지는 초능력을 안써도 진행이 가능한 반면. 20층부터는 이게 없이는 진행이 거의 불가능한 구조의 난이도 조절 실패를 보여준다.

또한 일정 레벨대 부터는 캐릭터는 레벨업으로 체력만 증가하고. 공격수단은 초능력과 룻팅하는 무기로 업글이 되는 구조다보니

게임 진행 자체가 줍게되는 무기의 탄약 타입과 그 강함의 정도에 큰 영향을 받게된다.

수리 시스템이 최대 내구도가 까이는 방식이다보니 좋은 장비를 얻어도 아끼♥♥♥을 만들지 써야할지 고민하게된다.

즉 처음 게임을 접하면 모든게 새롭고 참신하고 즐거운데

캐릭터 한 5명쯤 죽이고나서 게임을 슥 파악해보면 으으음.. 싶어지는 게임.

유저평가는 좋은편인데 평점이 낮은건 아무래도 이 난이도 조절 실패가 원인이 아닐까 싶다.

강제 야리코미 플레이를 하게되므로 도전정신이 강한 로그라이크 게이머에겐 의외로 적절할지도..?

캐릭터 dlc는 세일할떄 한꺼번에 사서 풀로 즐기는게 젤 좋아보임.

진득하게 200시간 넘게 달릴각오 되어있는 사람에게나 좋은 게임..


장점 : 정말 많은 레시피, 정말 다양한 아이템, 다양한 캐릭터의 컨셉,

더 이상 못버티겠다 싶으면 5,10,15,20 부터 이어하기 플레이도 가능!

단점 : Protean(Heavy)와 Adaptoid 가 주는 지속적인 스트레스, Manufacturing Bay가 무한정 생산해내는 로봇들 등등

층을 거듭할수록 몬스터 종류는 늘어남이 없고 비슷한놈들만 계속 나옴,

후반부 플레이를 위해 짜여진 스텟찍기를 강요받음, 레시피를 알고있느냐 모르고있느냐에 따라 게임 난이도가 달라짐.

(레시피를 알고있으면 스텟이 모자라도 제작 시도가 가능(하지만 이 경우 확률이 스텟에 따라 줄어듬))

위키 없이 플레이하기 매우 힘듬.(위키도 업뎃이 뜸해서 요구스킬치가 ???로 되어있는게 많음)
Was this review helpful? Yes No F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