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Fortress 2

Team Fortress 2

208 ratings
팀 포트리스2 메딕 기초 가이드 종합판- 부제'메딕학 원론'
By SPADE♠ACE and 2 collaborators
LIFE가 만들어둔 오래된 가이드
   
Award
Favorite
Favorited
Unfavorite
설명하기 앞서...
팀 포트리스2 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캐릭터는 현재까지 9개의 클래스로 이루어져있다.
속도가 가장 빠르고 히트 앤 런의 달인 스카웃
강력한 로켓으로 앞의 적들을 날려버리는 솔저
화염방사기로 적을 급습하여 불태우는 파이로
갖가지 유탄으로 지형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데모맨
든든한 체력과 미니건으로 수없이 탄알을 쏟아붓는 중기병(헤비)
아군진형의 점령지점, 정보원을 방어하고 팀원을 빠르게 전장으로 수송시키는 엔지니어
팀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오버힐링으로 버프를걸어 팀의 생명력을 강화시키는 메딕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차지샷과 100% 크리티컬의 헤드샷으로 적들을 제거하는 스나이퍼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는 클로킹과 변장으로 적들의 뒤를 급습하는 스파이

이 9개의 클래스 중에 팀 내에서 필수불가결한 클래스가 하나 존재하는데 이게 바로 메딕(Medic)이다. 메딕은 팀원의 방어, 공격 및 전방위면에서 광범위한 서포트를 할 수 있는 클래스이며 '우버차지'라는 특수한 기술로 일정시간 무적이란 효과로 적들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공격의 키포인트가 되는 중요한 열쇠이자 클래스이다. 따라서 다른 클래스에 비해 실력 및 경험이 그다지 요구되진 않으나 다루기 쉬우면서도 메딕의 상황판단력과 운용에 따라 팀의 승리 혹은 패배가 좌우된다 할 수 있다.
1.메딕의 기본정보
클래스: Medic(메딕)
직업: 학살을 돕는 의사
고향 : 독일
특수능력: 우버차지(8초간 무적, 8초간 100%크리티컬)
초당 HP3~6/sec 자동회복
이동속도: 107%(클래스 내 2위)
후진속도: 96% (클래스 내 2위)
오버힐 시 HP: 225


-메딕의 무기-

주사기 건 - 메딕의 기본 주무기, 총구에서 주사기를 발사한다. 탄속이 느리며 탄도가 곡사형으로 휘어져 나간다.

메디 건 - 힐링능력을 가진 메딕의 2번무기, 아군을 치료하고 오버힐링으로 HP 150% 버프를 부여할 수 있으며 우버 게이지를 채울 시 우버차지 발동이 가능하다.

본 소우 - 메딕의 밀리무기

블루트자우거(흡혈 주사기건)- 메딕의 자동회복능력이 2 감소하는 대신 적중시 발당 hp3회복이란 옵션을 가지고 있다. 스파이체킹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최근거리 데미지 10~15, 중거리 데미지 10이하, 최원거리 데미지 5)

크리츠크리그(전격전) - 메딕의 2번 언락무기 우버게이지 속도가 25%증가하며 무적 대신 일정시간 100% 크리티컬이란 옵션이 붙어있다.

우버소우-메딕의 밀리무기 본소우의 3번언락무기. 타격속도 -20%란 패널티가 있으나 이 무기로 적을 타격할 시 한 타격당 우버게이지가 25%가 충전되는 옵션을 가지고있다. 대부분의 메딕들이 이 무기를 착용한다
우버소우의 데미지: 65
미니크리티컬 효과 적용 시: 88
크리티컬 히트 데미지: 195
2.메딕의 종류
-배틀 메딕 (Combat Medic)-
:힐링보다는 전투에 치중하여 우버소우나 블루트자우거로 적을 공격하거나 우버소우로 적을 타격하여 빠르게 우버게이지를 모아 우버차지를 사용하는 전장의 최전방에서 활동하는 메딕. 따라서 아군의 힐링보다는 전투에 치중하는 스타일이며 팀에서 그닥 반기지 않는 스타일. 메딕 유저의 실력에 따라 좌우되지만 보통은 정말 도움안된다...

- 듀얼 메딕 -
: 필드의 전방과 후방을 번갈아가면서 활동하는 메딕으로 팀원의 힐링과 버프, 그리고 전투능력을 균형적으로 갖춘 스타일이다. 대부분의 네임드 메딕유저들이 이 스타일에 속하며 팀의 진군과 방어에 안정적으로 기여한다.

- 백업 메딕 -
: 필드의 전방 보다는 후방에서 아군들의 힐링과 버프를 주는것에 비중을 두는 스타일. 오렌지 서버에서의 멋모르는 양키나 메딕에 입문한 유저들이 주로 이 스타일을 보인다. 팀에서 반기지 않는 스타일

- 써킹 메딕 -
: 특정 유저에게 힐링과 버프만을 주어 점수를 챙기는 스타일의 메딕, 팀 내에서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스타일이며 팀 내 네임밸류 유저나 고수들에게 계속 달라붙어 힐링 스코어보다 킬링 어시스트에 치중하는 메딕이다. 물론 아주 없어야 하는건 아니다. 최고수를 중심으로 써킹하여 적팀을 돌파하는 오펜스 써킹 메딕이 있는게 중요하지만 스나이퍼 고수에게 들러붙어 써킹하는 메딕은 욕을 먹을 수 밖에 없다.
(역설적으로 스나이퍼 유저들이 부러워하는게 바로 써킹받는 스나이퍼다)

- 매치 메딕 -
: 표면적으로는 듀얼메딕과 다를바가 없으나 클랜이나 매치팀에 소속하여 매치 경험면에서 풍부한 베테랑 메딕을 지칭한다. 다른 팀과의 수없는 매치를 통하여 경험과 센스를 가진것이 특징.
(예:던갤닋, 아오이, 스스, 라나, 에이스, 등 왕년에 날렸던 메딕유저들)
3.메딕의 필요성
  • 메딕은 팀 내에서 어떤 존재인가?
-앞서 말했다시피 메딕은 팀 내에서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클래스이다. 피가 부족한 팀원을 치료하여 버프를 걸고 전장에 내보내는 야전병원과도 같은 역할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메딕이 없는 팀과 메딕이 존재하는 팀의 전황 차이는 날 수 밖에 없다.(메딕이 없어도 고수들이 모인 팀은 메딕 팀을 박살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기에 팀에서 메딕 하나는 꼭 있어야 하며 풀방 기준으로 팀 내에서는 적어도 1~3명의 메딕이 존재해야 플레이가 수월하다.


  • 메딕, 왜 사람들이 하길 기피하나?
:팀 포트리스2 어느 서버에서나 엿볼수 있는것은 사람들이 메딕을 하기 꺼려한다는 점이다. 그 이유인 즉슨 공격보다는 아군을 백업하는데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하고 팀포 특유의 타격감과 공격형 클래스를 플레이 할 수 없고 팀원들이 계속 메딕을 불러 쉬기가 힘든 팀포 3D직종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1)공격형 클래스를 하고싶기 때문에 꺼려진다.
2)팀원들이 계속 부상을당해서 부르는 메딕 호출은 유저로 하여금 피곤하게한다.
3)대부분의 시간을 동료의 힐링과 백업에 보내기 때문에 지루하다
4)툭하면 자신을 노리고 오는 스카웃과 스파이에게 후장을 따인다.

  • 따라서 메딕을 주 클래스로 하는 유저가 필요하다
: 메딕이 없는 팀은 항상 이런 챗이 나돌기 마련이다 '누가 메딕 좀 해요 제발' '메딕 좀 하세요 메딕' 이런 챗이 계속 반복되다가 지원자가 안 나올 경우에는 결국 팀이 패배하거나 팀 내의 에이스가 주 클래스가 아닌 익숙하지 않은 메딕을 플레이하여 팀의 전력을 상실시켜 팀의 고전을 불러오게 된다. 이렇기 때문에 팀 내에서 메딕을 주 클래스로 하는 유저가 1명은 꼭 필요하다. 경험많은 메딕 유저 하나 만으로도 팀의 전황을 뒤집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기 때문이다.
4.메딕의 바람직한 운용
  • 자신보다는 팀원을 우선시 하라
:모든 메딕유저들이 숙지해야 할 기본방침이다. 킬은 자신에게 닥친 상황이 아니면 공격을 하는것은 되도록 자제하며 단시간내에 최대의 힐링과 버프를 팀원들에게 공급하는 플레이를 지향하여야 한다. 옆의 동료는 빨피인데 자신은 주사기 건으로 적을 갈기는 플레이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필자가 권유하는 힐링&버프 1순위 (전투 시 순위변동)

1.메딕-(같은 편 동료의 메딕의 생존률을 늘려야 그만큼 전황을 유지시킬 수 있다)
2.에이스-(팀 내 에이스의 생존률을 높여 최다의 킬을 노리게 해야한다)
3.공격 클래스[솔저,헤비,파이로,데모맨](데모맨,헤비는 설정상으론 방어클래스에 속하나 실제로는 공격 클래스이다.)
4.방어 클래스(엔지니어,스나이퍼)
5.스파이(스파이 힐링에 유의할 점은 스파이에게 버프를 걸지않아야한다. 버프가 부여될 시 생기는 효과 때문에 클로킹한 아군 스파이가 들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나갈 때와 빠질 때의 타이밍을 파악하라
:메딕의 최우선 목적은 바로 '생존'이다. 우버게이지는 한순간에 모이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에 비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우버게이지는 힐링과 우버소우의 타격에 의해서만 모아지기 때문에 단번에 얻기 힘들다. 그래서 죽게되면 모은 우버게이지가 날아가기 때문에 자신에게 있어서도 손해고 팀내에서는 더더욱 큰 손해가 될 수 있다. 팀원들이 공격갈 때 함께 가서 지속적인 힐링으로 팀원들을 보좌하고 팀원이 지나치게 나아가버리면 따라가지 말고 뒤에 오는 팀원들을 힐링 및 버프를 거는 것이 중요하다.

  • 끊임없이 뒤를 경계하라
:메딕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의 고충 1순위가 바로 스파이의 백스텝, 2순위가 기습해오는 파이로와 스카웃이다. 자신이 힐링을 하고 있어 뒤를 돌아보지 않을 때 빠르게 다가와서 후장을 따고 가는 스파이의 플레이는 메딕유저로서는 울분을 토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메딕은 힐링 중에도 적의 기습을 방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뒤를 돌아보아야 하며 스파이로 의심되는 유저는 가차없이 블루트자우거&우버소우로 찔러보는 안전제일 플레이가 필요하다. 비록 메딕이 무사하다 해도 힐링받는 공격 클래스가 백스텝 당해버리면 메딕이 전방에 있을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 팀원들의 공격을 주도하라
:전방에 팀원들이 공격하러가는데 메딕이 없다? 그렇게 되면 그 공격대는 고깃덩이가 되는것은 시간문제다. 메딕은 팀원들이 공격을 갈 때 꼭 따라가서 보좌해주어야 하며 체력이 없어 빠지려는 팀원에게 바로 힐링을 주어 다시 전장으로 나가게하는 공격적인 서포트를 해야한다.

(메딕이 없는 공격대는 방어 팀에 비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있다. 로켓점핑으로 항상 체력을 깎은 채로 전투에 임하는 솔저와 데모맨은 방어팀에 비하여 열세에 있기 쉽기 때문에 공격측 메딕의 힐링과 버프가 필수적이다)


  • 우버 타이밍을 익혀라
:우버게이지가 100%를 채우면 메디건에 이펙트가 발생하면서 우버차지를 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우버차지는 자신과 팀원 1명에게 8초간 무적&8초간 100%크리티컬을 부여받는 능력인데 이 우버차지의 타이밍과 활용도가 팀 내의 승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우버차지는 승리의 키포인트이다. 메딕의 우버차지 발동 타이밍에 따라 적팀의 진영을 휘젓고 박살낼 수 있으며 타이밍을 못맞추면 자신도 DEATH, 팀원도 DEATH이며 남는게 없는 장사가 되는것이다.
*우버차지는 적 팀의 공격이 들어오는 순간 발동시키거나 만나기 직전 발동시키기.
*크리우버는 적을 만나기 1~2초전부터 발동시키는것이 좋다.

우버차지 종류 및 활용도

1)중기병-(헤비와 메딕은 서로 관련된 도전과제가 있을정도로 그 관계가 각별하다. 헤비의 든든한 체력과 수많은 탄환은 어느 우버를 주어도 안정적인 킬링이 가능하다.[크리우버&우버차지])

2)솔저-(솔저는 그 유저의 실력에 따라 킬링의 호불호가 갈리게 되는 클래스이다. 또한 4발이라는 제한적인 로켓 탄수 때문에 무적우버로 최다 킬링을 기대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이 로켓의 살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크리우버(크리츠크리그)를 주는것이 바람직하다.[크리우버])

3)파이로-(파이로의 화염방사기 공격력은 '연사'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크리우버를 줄 수 있겠지만 파이로가 그렇게 대단한 체력을 지닌것도 아니며 사정거리 역시 타 클래스에 비해 제한적이기 때문에 크리우버보다는 우버차지로 적팀원들을 될 수 있으면 많이 불태워 공격팀, 방어팀을 해산시키는 플레이가 효율적이다. [우버차지])

4)데모맨-(흐긴의 사기성은 누가봐도 익히 알아주기 때문에 어느 우버를 주느냐에 따라 그 활용도 역시 달라진다. 우버차지는 적팀 엔지니어의 시설을 파괴하기위해서. 크리우버는 적 팀원들을 대상으로한 극도의 킬링으로 나눌 수 있다. 데모맨 역시 유저의 실력에 따라 좌우되며 거기다 우버를 첨부하면 채팅창에는 당연히 '시발 더러운 흐긴'이 뜨기 마련이다 [크리우버&우버차지]

5)엔지니어-(거의 줄 일이 없다. 적 우버가 오면 파이로 우버 붕붕이로 막아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파이로가 없거나 정말 줄 공격수가 없을 때 방어차원에서 센트리를 수리하는 무적수리, 재미를 위해 렌치로 때려잡는 렌치우버등등.. 어느 우버를 줄것인지는 각자의 취향에 따르도록)

6)스나이퍼-(아군 스나이퍼가 고수일 때, 써킹메딕 아니면 우버를 거의 주지않는다. 가끔 주는건 크리우버 정도? 스파이가 스나이퍼의 후장을 따려는 순간을 포착했다면 수녀 테레사와도 같은 마음으로 주저없이 우버차지를 스나이퍼에게 발동시키고 '저새끼 스파이!'라고 외쳐라. 스나이퍼가 아주 호구가 아닌 한 바로 쿠크리를 꺼내들어 스파이의 자지를 절단시킬 것이다.하지만 스나이퍼에게 우버를 주는 경우는 스카웃과 함께 극히 드문 일.)

7)스카웃-(시간 남아도는듯... 스카웃 언락 때 유행하던 스카웃 우버 말고는 그 빈도를 찾기 힘들다.)

8)스파이-(오렌지X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스파이 우버. 옥상에서 펼쳐지는 무한의 공병쇼를 보라)

9)메딕-(메딕들이 적팀 농락할 때 주로 쓰는 우버. 우버소우를 들고 무적우버를 받으며 적팀을 계속 때리고 때린놈이 다시 우버쓰고 받는놈이 또 찌르고 쓰고 찌르고..반복하는 일명 '우버릴레이' 속칭 '게이우버'

  • 메딕을 하면서도 전투를 즐기고 싶다. 메딕 공수도
:메딕은 힐링, 우버 타이밍 능력 말고도 생존율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 전투감각도 익혀놓아야 한다. 주사기건의 경우 탄속이 느려서 발사한 지점이 1초뒤에 도착하기 때문에 적의 움직임을 예상한 예측샷이 필요하며 본소우&우버소우를 활용한 적팀 찌르기(스파이,스카웃 찌르기가 중요한데 시간나면 연습하시길 바란다)등이 있다. 팀원들의 찬사를 받는 메딕이 되고 싶다면 전투실력도 익혀놓기 바란다.

  • 팀이 정말 개병신일 경우
그냥 딴 거 하고 노세요
5. 메딕이 갖추어야 할 스킬&센스
  • 스텝
-메딕의 이동속도는 팀포2 클래스 중에서 제일 빠른 스카웃(1위) 다음 순위(2위)에 속합니다.
이러한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에서 계속 움직이는 것을 스텝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방향키를 계속해서 순서대로 빙빙 누르시면 그게 스텝입니다.
(ex: WASD->WASD->WASD->WASD->WASD 제자리에서 이 패턴을 계속반복하는 것)

그럼 몇몇분은 이렇게 말합니다

"병시나 저딴 짓 한다고 뭐가 도움됨"

도움됩니다 스텝밟는게 생활화 되다보니 스파이유저 분 중 하나가 이렇게 말한적이 있지요.
"아 메딕 제발 가만히 좀 있어줘요 백스텝을 못하겠잖아ㅠㅠ"
메딕이 스텝을 밟는 가장 큰 이유는 불시에 행해지는 스파이의 습격을 대비하기위해서 입니다.
백스텝을 빗나가게 하고 이에 대응해서 스파이를 제거하는 것. 이것이 메딕유저분들이 익혀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손 아프시더라도 연습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며칠 지나면 자동으로 움직이는 자신의 손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덕 점프
솔저와 데모맨을 주 클래스로 하시던 분들이라면 단박에 아실겁니다. 솔저와 데모맨이 로켓점프를 사용할 때 보다 멀리 날아가고 HP가 감소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에 덕점프(말 그대로앉아 점프)를 하고 로켓점프, 점착 점프를 사용하는 것은 솔저&데모맨 분들에겐 이미 생활화 되어 있습니다.
메딕의 이동속도가 빠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가끔 근처에 있는 아군을 힐링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속력을 내거나 스나이퍼의 저격, 솔저, 스파이의 백스텝을 데모맨의 유탄,솔저의 로켓 사격을 피하기 위해 재빠르게 움직여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신속하게 회피하기 위해 메딕유저의 덕점프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메딕의 앉아 점프는 순간적으로 행동을 취할 때 효과적이니 연습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가는 방향, 점프 직후 않기(컨트롤키)를 누르시면 그게 덕점프입니다.)
(주의: 덕점프를 할시에 해당 방향 말고는 방향전환이 불가능해지니 꼭 필요할 떄만 쓰시기 바랍니다.)

  • 타겟 스위칭(=우버 스위칭, 우버돌리기)
-일명 '우버 돌리기'라고 불립니다. 메딕의 우버차지(무적)로 한 대상에게만 우버를 주는것이 아니라 우버차지의 잔여시간 동안 타겟을 바꿔 가며 우버차지의 효과를 순간적으로, 보다 더 효율적으로 우버차지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실력있는 메딕유저의 능력은 바로 이 타겟 스위칭에서 그 여부가 결정됩니다. 순간적으로 얼마나 많은 공격수를 살리고 무적화시켜 팀원을 보호하는 것. 주로 공방에선 보기 힘들지만 매치 서버 같은 곳에서는 타겟 스위칭이 일상화 되어 있습니다. 타겟 스위칭으로 팀원의 우버가 풀린다해도 바로 풀리는게 아니라 약 1초정도의 무적효과가 남기에 번갈아 우버차지를 주는 패턴으로 팀원을 보호하고 성공적인 공격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주의:센트리를 부술 때에는 되도록 타겟스위칭을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타겟스위칭을 반복할 시 우버차지 지속시간이 더 빠르게 줄어들기 때문에 상황을 고려하여 쓰는것이 좋습니다)

  • 스파이체킹
-스파이체킹의 경우 메딕들이 제일 먼저 익혀야 할 것이면서도 익히기 어려운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체킹의 경우 말 그대로 플레이하는 유저의 '직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스파이를 가려내는 정확한 방법 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메딕을 플레이 하신다면 이 스파이체킹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은 확실합니다.(하지만 메딕유저가 다른 클래스 하면 체킹능력은 병신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스파이체킹에 확실히 도움되는 팁 정도는 쓸 수 있습니다

1# 후방에서 오는 팀원의 HP체크
:전방에서 전투 중인 팀원들의 Hp는 어느 정도 감소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안전한 팀의 후방에서 HP가 감소된 채로 오는 팀원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가가서 블루트자우거나 우버소우로 찔러보시면 팀원이 아닌지의 여부는 확실해집니다.

2#부딪히기
:뒤에서나 앞에서 부상을 입고 오는 팀원들을 힐링할 때 가만히 있는것 보다는 팀원 쪽으로 달려가 통과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같은 팀원일 시에는 매끄럽게 통과가 되지만 적 스파이일 경우에는 그자리에서 막히기 때문에 스파이체킹을 확실히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딪히기 직전에 우버소우를 들고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적 스파이라면 바로 막히기 때문에 신속히 제거를 하지 않으면 부딪힌 직후 클로킹을 하고 빠지거나 리볼버를 쏴대면서 메딕을 강간할려고 할것입니다)

3#중~원거리에서는 주사기 총으로, 근거리에서는 우버소우로

4#휠윈드
1.주사기 총을 듭니다
2.발사와 동시에 제자리 회전을 합니다
3. 지나가던 재수없는 스파이가 쳐맞고 클로킹을 들키게 됩니다


  • 보이스 채팅
- 메딕에게 보이스 챗, 마이크 세팅은 선택일수도 있지만 메딕을 주클래스로 파는 유저라면 필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힐을 받는 공격 클래스는 전투에 임하면서도 메딕 보호에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고 메딕 역시 후방을 경계하면서 적을 발견하면 보이스로 재빨리 알려서 공격을 차단시키는 등, 무엇보다 파트너 간의 팀워크와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이 필수적입니다.

  • 그 이외의 것들
- 저러한 사소한 팁 말고도 힐링을 하면서 전방을 바라보는 것, 지속적으로 뒤쪽을 경계하는 것, 퇴로 확보, 나대지 말기 ^^:같은 것들도 메딕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메딕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힘들어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뒤로 빠져 있다해도 계속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 메딕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이다.
6.매치에서의 메딕?
-일반 공서버가 아닌 클랜이나 매치 팀으로 이루어져 각 클래스별에 특화된 유저들이 모여서 대결하는 스크림[scrim,연습매치] &매치[match,정식매치]에서의 상황은 어떨까? 물론 매치의 인원이 6:6 CEVO룰에 따른 경기이다 보니 인원이 적음으로서 그만큼 생존하기 쉽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실제 매치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매치에서 상대하는 유저들은 적어도 자기 클래스의 플레이타임 시간이 다른 클래스 플레이타임과 몇배를 뛰어넘으며 그 클래스에 대해서 실력이 매우 월등하기 때문에 그만큼 살아남기가 더 힘들다. 상대팀이 정예일수록, 메딕이 생존하긴 힘들다.

-매치에서의 메딕의 위치는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체스로 따진다면 메딕은 킹(king)이라고 서슴없이 말할 수 있다. 체스에서 볼 수있듯이 누가 킹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며 상대편의 킹을 죄어 승리를 따내는것. 이것은 매치 클랜&팀간의 매치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아군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그렇게 메딕이 상대편의 공격에 우버를 쓰지 못하고 죽어버리거나
메딕의 보호를 담당하는 솔저와 계속 따로놀게 된다면 그 팀의 전진속도는 현저히 느릴수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완벽한 승리를 보장받을 수도 없다. 비유적으로 메딕의 지위를 말하자면 구축함이나 순양함에게 호위를 받으며 전진하는 전함, 팀의 중추, 체스에서의 킹 등 몇가지로도 표현할 수가 있다. 하지만 매치 중에서 메딕이 계속 죽는 것은 100%메딕의 책임이라고 할 수 없다. 메딕호위를 담당하는 솔저의 부주의, 아군 스카웃의 후방 습격 대비 부족, 적 스카웃&데모맨의 뛰어난 돌파 때문에 메딕이 죽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우버 타이밍&스위칭이나 힐을 제때 하지 않는것은 메딕의 책임이다.

-짧게 말하자면 메딕이 죽으면 죽을수록. 승리에서 점점 멀어져 간다는것을 명심해야한다

매치에서의 힐링 순서 (초반)

1.데모맨
2.솔져
3.스카웃(시간이 있는 한)

매치에서의 힐링 순서 (중반)
-상황에 따라 변동, 그리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스카웃에게 먼저 오버힐을 주고 다음순서로 데모맨~솔저 쪽으로, 상황에 맞게 힐링.
7.메딕의 클래스별 대응
-메딕은 전투능력은 다른 전투 클래스에 비교하자면 거의 최하에 가깝다. 자신이 힐링을 해주던 아군이 죽거나 팀원이 올킬 당하여 혼자 적군과 맞대는 상황이 한번씩은 온다. 이렇게되면 그냥 앉아서 좌절만 할것인가? 자신이나 팀을 위해서도 어떻게든 살아남아야한다. 본인이 각 클래스와 마주하면서 쌓은 얄팍한 팁들을 그나마 적어보고자 한다.

7-1#스카웃
-메딕의 천적이라 할 수 있을정도로 스카웃의 메딕 사냥능력은 뛰어나다. 스카웃의 이동속도는 게임내에서 1위(133%)이기 때문에 한번 걸리면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것은 사실이다.
스카웃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은 오로지 주사기건밖에 없다. 주사기건의 탄착 딜레이를 이용한 사격을 최대한 활용, 쫓겨오다가 골목에 들어섰을 때 본소우를 들고 숨어있다가 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7-2# 솔저
-로켓이 장전되어있는 솔저와 마주하게 된다면 십중팔구는 사망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로켓을 다 쓴 상태에서의 솔저는 희박하게 나마 대응이 가능하다. 솔저의 샷건을 피하면서 블루트자우거를 적중시키며 최대한 거리를 두며 도망가는것이 좋다. 만약 솔저가 샷건탄창까지 다 비운 상태라면 우버소우로 킬을 할수도 있겠지만 그건 희망사항에 가깝다.

7-3# 데모맨
-위의 솔저보다 상대하기 쉬울지도 모르고, 오히려 상대하기가 더 지옥같아지는게 데모맨이다. 데모맨은 원거리에서는 점착 폭탄으로 당신을 킬하려 들것이며 근접시에는 유탄발사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대가 정말 에이스라면 도망갈 생각은 버리는게 좋다. 주사기건을 쏘며 원거리 점착을 최대한 피하고 유탄4발까지 피하며 죽을각오로 근접싸움에서 승부를 보는것이 메딕이 살아남기에 좋을지도 모른다.

7-4#헤비
-헤비의 워낙 느린 이동속도 때문에 만날 일도 그닥 없겠지만 일단 만나는것도 상황에 따라 다르다. 적 헤비가 미니건을 돌리고있는상태+근접이면 사망신고 확정. 미니건을 돌리고있는 상태+원거리라면 최대한 블루트자우거로 흡혈을 하면서 미친듯이 도망가는 것이 생존신고의 방법이다. 헤비의 뒤에 있지 않는 한 우버소우로 죽일 생각은 아예 버리는게 좋다.

7-5#스나이퍼
-근접에서 만난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할만하겠지만 원거리에서는 주사기건의 도착 딜레이도 기대할수가 없다. 무조건 숨어라,그것이 최고다.

7-6#파이로
-주사기건을 쏘면서 최대한 뒤로 가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비록 메딕의 이동속도가 빠르지만 후진을 하면서 쏠 경우에 바로 따라잡히게 되니 전방 덕점프를 병행하면서 주사기건을 쏘며 멀어지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자신이 용자라고 생각된다면 어디한번 농락해보기 바란다. 바베큐가 될 일이 뻔하겠지만..
(파이로의 이동속도100%, 메딕의 후진속도 96%라면 -4%로 거리가 점점 따라잡히는것이 사실이다.)

7-7#스파이
-다른 클래스 보다도 더 자주 싸우게 되는것이 아마도 스파이 일것이다. 스파이가 변장을 한채라면 바로 우버소우로 제거하는 플레이가 좋지만. 스파이가 자신이 들켰다는 것을 알아채고 리볼버를 꺼낸다면 톱질할 생각은 버리고 바로 뒤로 내빼서 주사기건으로 제거하는것이 보다 안전한 대응이다. 리볼버의 근접데미지는 주사기건 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에임이 좋은 스파이에게 리볼버로 관광당하고 싶지 않다면 바로 거리를 두는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역시 최고의 방법은 아군과 함께 다니면서 저런 상황에 처하는것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솔로 전투메딕이란 있을수 없다. 그런 걸 할 바에야 다른 클래스를 플레이하기를 추천한다. 잊지마라. 당신이 아무리 전투능력이 뛰어난 메딕이라 해도 다른 클래스에 비하면 그 능력은 시궁창에 가깝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다녀야한다.
추천 메딕플레이 영상.
추천 메딕 프랙무비-Homicide - a medic movie
35 Comments
¡¡¡¡¡¡¡ MDMKER❗❗❗ Aug 20, 2023 @ 5:35am 
솔직히 전투 메딕은 응급 처치 도구와 석상 하나 석궁 하나면 충분히 다깹니다. 대부분
솔저나 데모맨을 이용하시면 되겠지요..
Trash Game master Jul 19, 2022 @ 10:37pm 
이렇게 솔져 캇 스나한테 대가리 깨졌는데도 아직도 메딕한다고? ㅋㅋ
2등급 뚱떙이 Jul 27, 2021 @ 4:05am 
전투메딕 가이드는 없어요?
nova Oct 11, 2020 @ 5:06pm 
이글을쓰신 라이프라는분은 즐매치떄 여러 관리자분들과 심하게 갑질하시던분들중 한분입니다 ㅋㅋ (팀포2 즐매치와 하이랜더매치하나밖에없던시절)
Likars Apr 20, 2019 @ 5:47am 
늦지만 메딕 기초적인 베이스 가이드를 깔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Sasha  [author] Mar 22, 2018 @ 10:14am 
고인들이라 수정이 느리고, 워낙 오래 전 작성된 가이드인지라 현재와 달라진 부분이라거나 빠진 부분도 많습니다. 이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76561198326737680 Feb 22, 2018 @ 12:05am 
우버소우 공격속도 감소 25%->20%
스카웃 이동속도 140%->133%
수정 바랍니다.
Haksal Nov 16, 2017 @ 10:08pm 
포메 구함
thai Mar 28, 2017 @ 5:49am 
갓이롱님 최곱니다 :D
rosma Mar 9, 2017 @ 2:59pm 
최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