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people found this review helpful
17 people found this review funny
Recommended
0.0 hrs last two weeks / 207.0 hrs on record (94.4 hrs at review time)
Posted: Jan 23, 2016 @ 6:32am
Updated: Feb 5, 2016 @ 12:11pm

부끄러운 고백이지만, 세가에서 DL판의 지역락을 걸었다는 이유로 오랬동안(고딩때부터... 까마득...) 토탈 워 시리즈를 불법으로 플레이하고는 했다. 지역락도 풀렸겠다 핑계거리도 없어졌구만!

명작 턴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프랜차이즈가 많지만, 그 중 문명과 토탈 워가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편이 아닌가 싶다. 토탈 워는 문명에 비해 한정된 시대를 다루는 대신 깊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 본작은 근대 유럽 대륙을 뒤흔든 영웅의 시대를 다루고 있다. 보통 토탈 워 시리즈 중에서는 화약병기 이전의 시대를 다루는 미디블, 로마(구작들) 정도가 명작으로 꼽히지만, 전열보병과 대포, 전열함의 로망을 아는 사람들 중에서는 본작과 전작 엠파이어 토탈 워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으리라. 본인처럼.

화약병기가 등장하지 않는 다른 작품들과 비교하기는 힘들 것 같고, 비슷한 엠파이어 토탈 워와 비교할 수는 있겠다.

1. 신대륙이 등장하지 않는 이유로 공간 자체는 좁아졌다. 그러나 우려와 달리 스케일이 작지는 않다. 지역이 더욱 세분화되어 있고, 소도시, 지형, 적 세력의 밀도가 높아 월드맵에서의 전략적 판단은 더 중요해졌다. 신대륙이 없어도 좋다. 아무 것도 없는 멕시코 지역을 쓸데 없이 지나가는게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2. 대포의 종류는 조금 줄어들었다. 전작의 퍼클건 등의 특이한 것들은 사라지고 간단하게 직사포, 곡사포, (최후반에 한 종류 등장하는)로켓 정도로 한정되지만, 그 중요성은 역시 높다. 대포를 사용하기 위해 나폴레옹이 불가피하게도 워털루 전투의 개전 시간을 네 시간 늦춘 것을 생각하면, 당시 포병의 중요성이야 뭐...
3. 나폴레옹의 삶을 따라가는 캠페인.

물론 완벽한 게임은 아니고, 아쉬운 점도 분명히 있다. 전투 ai는 개선되기는 했지만, 아직은 부족하다.

1. 육지전의 경우 무조건 중앙에 전열보병을 배치하고 외곽에 경보병-포병-기병을 배치하는 틀에 박힌 전법을 구사한다. 종종 기병을 먼저 개돌시켜 헌납하고 시작하는 증상도 여전. 또한 지형을 잘 이용하지 못한다. 개활지 전투를 상정하고 만들어진 ai가 아닌가 싶다. 또, 러시아 ai만의 문제일지는 모르겠는데, 전열보병이 3열로 진군하지 않고 12열(!)의 두터운 진형을 짜서 포병의 밥이 되는 경우도 몇 번 보았다.
2. 해전의 경우, 모든 함선이 기차놀이를 하듯이 진격해온다. 트라팔가에서 프랑스, 스페인 연합함대가 그 짓 하다가 넬슨에게 박살난 건 모르나보다.
3. 공성전의 ai는 매우 엉망이다. 특히 ai는 요새를 절대로 방어하지 못한다. 요새 공격전에서는 반드시 수동전투를 하자. 직사포로 전면 성벽을 박살내고 곡사포로 남은 병력을 몰살하는 동안 ai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손 안 대고 코 푸는 격.

ai 문제뿐 아니라 전투맵이 한정된 것도 아쉬운 점이다. 항상 똑같은 재탕맵은 숙련된 유저가 경직된 플레이로 ai를 박살내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게 만든다. 후속작 로마2에서는 이 부분이 완벽히 개선되었다는 점에서 본작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이래저래 참 훌륭한 게임이긴 하다.


나폴레옹의 캠페인 외에 역사적 전투 역시 있는데, 최고 난이도로 워털루 전투에서 승리했다고 해서 자신이 나폴레옹보다 낫다고 착각하지는 말자. 게임에는 나폴레옹이 치질 때문에 쉬러 들어간 사이에 미셸 네 원수가 지휘하는 기병연대가 명령 신호 착오로 적진에 돌진했다가 패배하는 정도의 디테일함은 없다.
Was this review helpful? Yes No Funny Award
4 Comments
gray Mar 19, 2023 @ 1:25am 
초딩때 쇼군토탈워1 CD겜으로 토탈워 접한 1인..
HFIX2.5 May 4, 2020 @ 7:00am 
셊곖쵮곲셊값 였으니까 어쩔수 없죠....
Simnation May 26, 2017 @ 12:26am 
저도 로마 토탈워(1편?)가 처음입니다.
다만 그 때 고딩이었네요..
noob May 25, 2017 @ 12:28pm 
고등학생 부터 하셨다면. 올드 유저이신가요? 저는 중학교때 처음 로마토탈워 접했습니다 ㅋㅋ